본문 바로가기
건강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 및 알레르기성 비염 코관리 이렇게 하세요

by 나무02 2024. 1. 30.
728x90

알레르기성-비염-코-관리
알레르기성-비염-코-관리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 및 알레르기성 비염 코관리 이렇게 하세요

알레르기는 이물질에 대한 방어 시스템으로 인해 일어나는 것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일반적으로 집먼지, 꽃가루, 곰팡이, 동물의 털, 비듬 등이 원인(알레르겐)이 되어 과민 증상을 일으킵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 -재채기, 콧물, 코막힘

  - 통년성 알레르기성 비염 : 계절과 관계없음
  -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 : 꽃가루로 인해 발생

알레르겐이 체내에 들어가면 우선 이물질은 무엇이든 먹는 세포 '마크로파지'가 먹고 그 정보를 '림프구'에 전달합니다.
림프구는 이물질로 인식하고, 다음에 들어오자마자 공격할 수 있도록 표식이 되는 항체를 만듭니다. 항체는 혈액이나 점막 내에 있는 비만세포에 달라붙습니다.
다시 알레르겐이 체내에 들어가면 항체가 붙은 비만 세포의 표면에서 알레르겐과 항체는 열쇠와 열쇠 구멍과 같이 결합합니다(항원 항체 반응). 이것이 방아쇠가 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화학전달물질(히스타민, 류코트리엔 등)이 비만세포에서 방출됩니다. 히스타민은 지각신경을 자극해 재채기나 콧물을 유발하고, 류코트리엔은 코 점막의 혈관을 자극해 코 막힘을 일으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되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서서히 나타날 수도 있고, 갑자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재채기 · 콧물 · 코 막힘의 3가지 증상이 갖추어지면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1. 재채기
재채기는 코에 있는 이물질을 밖으로 내보내기 위한 몸의 반사반응입니다. 서서 계속 나오는 재채기에 콧물이나 코 막힘을 수반하여 열이나 처짐이 없으면 알레르기성 비염이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입니다.

2. 콧물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한 콧물은 물처럼 드러나는 수양성 콧물이 대부분입니다. 끈기나 색이 붙은 콧물의 경우는, 다른 원인도 생각해 봅시다.

3. 코 막힘
코 막힘은 코의 점막이 붓고 공기의 길을 좁히는 상태입니다. 입을 닫거나 걸리지 않는 쪽의 코를 누르면 숨이 어려워집니다. 감기도 없는데 코가 붙는다면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하세요.

4. 기타 증상
알레르기성 비염이 되면 눈, 목, 피부 등에서도 염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에 증상이 나오면 눈물이 나와 가려움증을 느끼거나 흰 눈과 눈꺼풀이 붉어지고 부어오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코 관리

1. 코의 세정
코에 들어간 꽃가루나 먼지 등은 씻어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단, 수돗물은 염소 등을 포함하고 코의 점막을 손상시켜 버리므로, 체액에 가까운 생리 식염수를 이용해 주세요.

2. 코의 점막의 보호
반복해서 코를 문지르면 코가 거칠어지므로, 거칠어 버리면 백색 바셀린 등을 발라 주세요. 보습 티슈로 코를 닦는 것도 유용합니다.

3. 실내의 가습
비강에 염증이 있으면 점막기능이 저하되므로, 실내를 가습 하여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 주십시오. 공기가 건조하면 마스크가 유용합니다.

4. 마스크·안경
마스크는, 꽃가루의 비산이 많을 때에는 흡입하는 꽃가루를 약 1/3에서 1/6로 줄여, 코의 증상을 적게 하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꽃가루 알레르기가 없는 사람도 꽃가루를 흡입하는 양을 줄임으로써 새로 꽃가루 알레르기가 될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바람이 강하면 마스크를 하고 있어도 코안에 들어가는 꽃가루는 늘어납니다. 마스크를 하고 있어도 완전 방비가 되지 않기 때문에 과신은 금물입니다. 또한 안경을 쓰면 눈에 뛰어드는 꽃가루의 양이 줄어듭니다.

728x90